<AI 마케팅 인사이트> 서평단 모집
“두려워하지 마라, 철저하게 이용하라!”
— AI에게 대체될까 두려움에 떨고 있는 마케터를 위한 최초의 AI 마케팅 전략서
신수정 KT부문장, 김상균 교수, IT커뮤니케이션 연구소 김덕진 소장 강력 추천!
“쓸 줄 아는 게 챗GPT뿐이라면, 당신은 AI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 AI 마케팅 활용 사례부터 실전 팁까지, 오늘부터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AI 활용법
저자는 AI 시대를 살아갈 마케터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원칙을 6가지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별 맞춤 응대를 제공하는 등 과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혹은 불가능했던 마케팅도 AI 기술을 만나며 현실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해진 고객 겨냥은 AI 시대 전후의 마케팅을 구분하는 가장 대표적인 기준이 되었다. 저자는 이를 바탕으로 AI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원칙을 6가지로 정리하여 설명한다.
앞으로 AI 마케팅에서는 불특정 다수를 향한 물량공세 중심의 마케팅보다 구매 의사가 있을 법한 고객을 찾아 정밀 타격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며(초타기팅), 성별, 연령층, 소득 수준이 아니라 개인 구매 기록이나 시청 콘텐츠 등을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함으로써 ‘오직 한 명을 위한’ 마케팅이 대세가 될 것이다(초개인화). 데이터뿐만 아니라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 등을 읽어내고(초공감), 그 가치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기대를 발 빠르게 충족시킴으로써 재방문율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초기대). 이외에도 독거노인을 위한 안부 전화 서비스처럼 고객이 놓인 상황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초맥락), 24시간 챗봇처럼 고객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의 중요성 역시 지금보다 높아질 것이다(초소통)
저자 : 최연미(Maya Choi)
AI는 위기가 아닌 기회라 말하는 23년 차 마케터. 쉐이크쉑, 블루보틀커피, 에그슬럿 등 해외 브랜드 국내 론칭의 마케팅 책임자였으며 마케팅 총괄 임원(CMO)으로서 팀홀튼 국내 브랜딩과 론칭 마케팅을 주도했다. 두산그룹 전략실 트라이씨(Tri-C)에서 전략업무를 수행하기도 했다. 고려대학교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다든 MBA에서 경영학을 공부했다.
그는 항상 포화된 시장과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냈다. 프랜차이즈 버거가 주도하던 국내에 파인다이닝 버거 브랜드 쉐이크쉑을 론칭하여 강남 한복판에 4,000명이 줄을 서는 진풍경을 만들었다. MZ 세대가 ‘취향 소비’라는 트렌드를 이끌던 시기에는 커피의 미학과 브랜드의 신념을 강조하며 국내 블루보틀커피 열풍의 초기 발판을 마련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는 세계 최초로 메타버스에서 에그슬럿 론칭 행사를 열었다.
최근 그는 고객들이 디지털 환경과 맞춤형 브랜드에 익숙해지자, 변화의 해답을 AI 마케팅에서 찾았다. 기술이 두려운 마케터들이 새로운 마케팅 환경 속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자신의 연구와 경험, 다양한 시도들을 총망라해 이 책 『AI 마케팅 인사이트』를 집필했다. 글로벌 기업의 AI 마케팅 성공 사례, 국내외 다양한 AI 마케팅 솔루션뿐만 아니라 AI 시대에 더욱 중요해지는 마케팅 대원칙을 담아냈다.
AI 마케팅을 주제로 대한상공회의소 경영·회계·사무 ISC의 《이슈리포트》에 기고했으며, 삼성 멀티캠퍼스에서 ‘AI 시대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강의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브랜드 인사이트』 『탐나는 프리미엄 마케팅』 『학교에서 배운 경제, 직장에서 배운 경제, 시장에서 배운 경제』 등이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서평단 모집 : ~ 12/2(월)
- 발표 및 발송 : 12/3(화) *이메일로 개별 안내
- 서평단에 선정되신 분들께는
『AI 마케팅 인사이트』를 1권씩 보내드립니다.
*** SNS 1 + 온라인 서점 1 서평 필수 ***
*** 비공개 계정/해외 거주자는 참여가 어렵습니다 ***